자비 출판 어떤 곳을 선택하는 게 가장 좋을까? :: 출판 가이드

2020. 8. 26. 11:40

728x90

 

자비 출판 어떤 곳을 선택하는 게 가장 좋을까?

 


 

누구나 작가가 될 수 있는 시대가 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출판 형태에 따라 책을 만들고 있는데요. 출판이라는 게 원래 진입장벽이 높고 과정이 워낙 복잡해서 혼자서의 힘으로 하기가 참 힘든 일입니다. 주변에 나눠주거나 비용이 들지않고 소장만 한다면 자가출판을 추천해드리지만 대형서점 유통과 마케팅 그리고 기획적인 부분에도 도움을 받고 싶은 작가들은 '자비출판'을 많이 선택하고 있습니다. 내가 하지 못하는 출판 프로세스의 다방면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자비 출판을 어디서 해야 출판 참 잘했다는 말을 들을 수 있을까요? 저의 오랜 경험 작가생활과 전 출판사에서 자비출판에 대한 일을 해본 결과 나름의 결과를 도출해낼 수 있었습니다.

자비 출판을 진행 할 때 물론 가격도 중요하지만 담당 에디터가 여러분의 책을 얼마나 잘 살펴주고 얼마나 니즈를 잘 충족시켜주는 지를 먼저 살펴봐야 합니다. 출판사와 책을 만들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티키타카인데요. 말 그대로 주고받는 과정이 원활해야만 막히는 부분 없이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는 것이죠. 이 과정부터 틀어지면 책을 만들기 정말 힘들어집니다. (만들어져도 마음에 들지 않는 경우가 있죠.) 소통이 잘되고 기획적인 부분과 작가님의 원고를 진정성 있게 읽어주는 에디터를 만나게 된다면 보다 더 나은 책을 출간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담당하는 분과 이야기가 잘 통했을 때 나오는 시너지 효과는 작가에게 엄청난 힘이 된다는 걸 느꼈으니까요.



좋은 에디터를 만나는 것보다 중요한 게 있다면 아무래도'비용'이겠죠. 왜냐하면 나의 피 땀 눈물이 섞인 자비(돈)으로 진행하는 출판이니까요. 비용은 출판사마다 천차만별이고 책의 컨디션에 따라 또 달라집니다. 많은 출판사들이 자비출판을 운영하면서 예전보다 가격이 낮아지기도 했는데요. 단순히 유통, 마케팅만 지원한다면 저렴하게 진행을 하실 수도 있겠지만 책에 대한 애정 그리고 조금 더 세밀한 마케팅과 기획을 하고 싶다면 조금 더 투자를 하셔도 괜찮다는 말을 해드리고 싶습니다. 조금 더 투명한 형태의 프로세스가 있어야 의뢰를 맡긴 작가도 마음을 놓고 진행을 할 수 있거든요. (*기본적으로 원고 페이지와 흑백과 컬러유무 그리고 제작할 부수를 알고 있어야 제작단가를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자비출판은 그저 돈을 주고 책을 만든다라는 의미보다는 나의 돈을 투자한 만큼 출판사의 지원을 받는다.라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그런 의미에서 출판사의 지원이 다양하고 진정성 있는 곳을 선택해야 작가는 보다 더 나은 책을 출간할 수 있게 되는 거죠.

만약 자비출판을 고민하신다면 앞서 말한 것들을 잘 고민해보시길 바랍니다. 저희 딥앤와이드 출판사는 자비출판을 꿈꾸는 작가님들을 위해 세세한 프로세스를 구비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양산형보단 소통형의 자비출판을 지향하고 있으며 신생 출판사인 만큼 작가님의 아이덴티티에 충실하는 출간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자비 출판에 대한 고민이 있으시거나 상담을 원하신다면 언제든지 댓글을 남겨주세요.

다양한 정보와 더불어 견적, 마케팅, 유통에 대한 이야기들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그럼 여러분들의 작가 인생을 위하여 오늘도 저희는 달리겠습니다!


자비출판 문의

 

댓글 및 딥앤와이드 인스타그램 DM

카카오톡 ID : math5425

 

사업자 정보 표시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